한국연구재단

ENG
[보도]
(우수성과)극한의 좁은 공간에서 변신하는 빛 포착
작성자
김지애
작성일
2020-01-22
조회수
1,178

극한의 좁은 공간에서 변신하는 빛 포착

빛을 제어할 수 있는 제3의 방법에 대한 실험적 관찰, 사이언스지 게재

 

 

 

우주 탄생 당시부터 존재하던 빛. 빛을 제어하려는 인류의 노력이 광통신, GPS, 의료용 내시경, 태양전지, 광센서, 광스위치 등 산업 전반에서 결실을 낳고 있는 가운데 빛을 제어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에 대한 실험적 증거가 나왔다.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은 박홍규 교수(고려대학교 물리학과)와 키브샤(Kivshar) 교수(호주국립대) 연구팀이 나노실린더 구조에 빛을 가둬 빛의 색깔을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는 광소자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 빛을 제어하는 방법으로는 광섬유 경계면에서 일어나는 전반사광결정에서 나타나는 특정 파장 빛의 반사, 두 가지가 전부였다.

○ 21세기 들어서야 아주 작은 나노구조에 빛을 집속시켜 빛을 제어하고 빛의 파장을 바꾸는 제3의 방법이 이론적으로 제안 되었지만 이를 입증하는 실험적 결과는 없었다.

 

□ 연구팀은 머리카락보다 백 배 가느다란 나노실린더에 적외선 영역의 빛을 가두자 적외선이 아닌, 가시광선 영역의 빛이 출력되는 현상을 직접 관측했다.

붉은 빛이 극한의 좁은 공간에 갇히면 청색의 빛으로 빠져나오는 빛의 비선형성을 강화시킨 결과이다. 입사한 빛을 다양한 다른 색깔(파장)의 빛으로 변환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실험을 통해 실제 확인한 것이다.

 

나노실린더 구조와 크기를 최적화하고 입사되는 빛을 도넛 모양으로 만들어 파장변환이 극명하게 나타나도록 함으로써 실험적인 관찰이 가능했다.

약한 빛이 입사하더라도 나노실린더를 이루는 화합물 반도체 (AlGaAs)와 강하게 상호작용하면서 빛의 파장변환 효율이 크게 높아지도록 설계한 것이다.

 

□ 실제 이렇게 만들어진 나노광소자를 이용한 결과 기존 나노구조체 대비 빛의 파장변환 효율을 100배 이상 높일 수 있었다.

작은 공간에 빛을 가둔다는 측면에서 광소자와 레이저의 동작 원리가 같은 만큼 연구팀은 향후 나노실린더 구조를 활용한 나노레이저 연구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본 연구성과는 향후 빛 알갱이 하나의 색깔까지 바꿔서 양자 암호 통신에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그 중요성이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기초연구지원사업 (리더연구) 지원으로 수행된 이번 연구의 성과는 국제학술지 사이언스(Science) 1월 17일 게재되었다.

 

 

 

 

 <언론에 보도된 기사 링크>

    기사 제목을 클릭하시면 해당 기사로 연결됩니다.

연번

매체명

기사제목

1

조선비즈

기존보다 100배 효율 나노광소자 개발… 나노레이저 구현 실마리

2

아이뉴스24

나노공간에 빛을 모아 원하는 색깔 얻는다

3

한국대학신문

고려대·호주국립대 연구팀, '빛 제어' 새로운 방법 제시…"양자암호통신 응용...

4

베리타스알파

고려대 연구팀, 극한의 좁은 공간에서 변신하는 '빛' 포착.. 양자암호통신

5

이데일리

극한의 좁은 공간에서 변신하는 빛 포착했다

6

연합뉴스

한·호주 공동 연구팀, 좁은 공간서 빛 색깔 바꾸는 원리 증명

7

파이낸셜뉴스

초미세 공간 통과한 빛이 변신했다

8

뉴스1

빛을 가둬 원하는 대로 색깔 바꾸는 광소자 개발

9

동아사이언스

빛 색깔 바꾸는 '제3의 방법' 증명했다

10

아시아뉴스통신

기존 나노구조체 ‘빛 변환 효율 100배 높인 연구’ 사이언스 ...

11

로이슈

국내연구진, 나노실린더 구조 적용한 광소자 포착...양자암호통신 응용 기대

12

위키트리

나노실린더에 적외선 영역빛을 가두니 가시광선 영역의 빛이 나왔다

13

녹색경제신문

빛 가둬 색깔을 원하는 대로 바꾼다

14

뉴스웍스

적색광→청색광, 아주 좁은 공간에서 변신하는 빛 포착

 

연구자의 미소는 NRF의 얼굴입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자 회원이 한국연구재단 콘텐츠 내용을 평가하고 올바른 최신의 정보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소중한 의견과 평가 결과는 앞으로 홈페이지 운영에 적극 반영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