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

반복되는 영역 건너뛰기 본문 바로가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연구성과 영상이야기

[2017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인문학저술서 미국에서 출판: 나보코프의 프로이트 흉내내기
작성자 고홍숙
등록일 2021.02.02
조회수 599
첨부파일
연구성과 영상스토리
연구자
경희대학교 권택영 교수
포상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주요지원내역
우수학자연구
성과창출연도
2017년
성과내용
낙엽위에 누운 어떤 나비는 낙엽과 너무도 닮아 구별이 어렵고 풀잎 위에 앉은 어떤 벌레는 풀잎과 너무도 같아 구별이 어렵다. 다윈은 이런 <흉내 내기 mimicry)가 생물이 포식자를 피하기 위한 위장술로 보았으나 나보코프는 인간을 포함하여 생물이 자신을 정교하게 꾸미려는 미의 모방본능으로 보았다. 그는 러시아에서 유럽으로 망명할 당시 유행한 프로이트의 유아기 성이나 꿈의 분석을 비판하고 대신 미국심리학자요 뇌과학자였던 윌리엄 제임스의 기억의 원리를 추종했다. 예를 들면 기존의 비평들이 유아성욕으로 이해한 <롤리타>는 프로이트의 ‘유아기 성’이라는 개념과 나보코프의 어린 시절에 대한 지극한 그리움이 대결하는 비극적 코미디다. 험버트(나보코프)는 롤리타를 퀼티(프로이트)에게 빼앗기지만 불멸의 예술를 창조한다. 본 연구는 생물학의 흉내 내기뿐 아니라 ‘기억‘(memory)이라는 심리학의 핵심개념으로 난해하기로 악명 높은 그의 대표작들을 읽어냈다. 환자의 기억으로 상흔을 밝히려한 프로이트는 독선적 사기꾼이다. 윌리엄 제임스가 밝히듯이 기억(회상)은 허구이기 때문이다. 나보코프는 모든 이념과 절대이론을 비판하기 위해 프로이트를 내세웠던 것이다. 본 연구는 이것을 드러내면서 그가 어떻게 프로이트의 기억원리를 오해하는지도 밝혔다.
·

콘텐츠 관리

  • 담당부서
    홍보기획팀
  • 담당자
    이은지
  • 전화번호
    042-869-6852
콘텐츠 만족도평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자 회원이 한국연구재단 콘텐츠 내용을 평가하고 올바른 최신의 정보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소중한 의견과 평가 결과는 앞으로 홈페이지 운영에 적극 반영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5점 4점 3점 2점 1점

한국연구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