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

반복되는 영역 건너뛰기 본문 바로가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연구성과) 고효율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구현
작성자 김지애
등록일 2021.10.18
조회수 789

고효율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구현

용액 공정을 통한 페로브스카이트 박막 이종접합 형성 및 전하거동 특성 규명

 

후처리 필요 없는 간단한 용액 공정으로 만든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효율(23.91%)실리콘 태양전지 효율(26.7%)에 가깝게 향상시킨 연구결과가 나왔다.

※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 페로브스카이트 구조의 유·무기 금속 할라이드 소재를 광흡수층으로 사용한 박막형 차세대 고효율 태양전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이광복)은 신현정, 박남규 교수(성균관대학교) 연구팀이 박종혁 교수(연세대학교) 연구팀과 함께 페로브스카이트 이종접합 구조에서의 전하거동 특성을 제어한 고효율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 이번 연구에는 포항공대 이동화 교수 연구팀의 이론연구와 포항가속기연구소 안형주 박사의 가속기 고도분석도 포함되었다.

○ 기존에도 이종접합 구조의 페로브스카이트에 대한 연구는 있었으나 후처리를 동반하는 공정이었다.

 

□ 태양전지의 광전변환효율은 광흡수층으로 쓰이는 페로브스카이트 박막 표면의 결함을 얼마나 보완하고 제어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 표면의 납 및 요오드 계열의 결함 등이 광흡수를 통해 만들어낸 광전하들을 가두는 트랩으로 작용하여 광전변환 효율을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 연구팀은 광전변환 능력이 부족한 2차원 구조의 페로브스카이트와 광흡수층으로 사용하기에 적절한 밴드갭을 가지는 3차원 구조의 페로브스카이트를 접합하고자 하였다.

※ 2차원, 3차원 페로브스카이트 구조 : 2차원 페로브스카이트는 층상구조 형태를 나타내기 때문에 수직방향의 전하의 이동이 제한된다. 그에 반해 3차원 페로브스카이트 구조는 결정이 연속적인 형태이기 때문에 전하의 이동이 자유롭다.

○ 기존에도 2차원 및 3차원 페로브스카이트를 접합하려는 시도가 있었으나, 2차원 물질의 높은 생성 에너지로 인해 열처리 혹은 압력을 통한 후 공정이 요구되는 한계가 있었다.

 

□ 이를 위해 열을 가하는 후처리를 생략할 수 있도록 자발적으로 2차원 평면 페로브스카이트 구조를 형성하기에 적합한 분자를 탐색하였다.

○ 용매와 분자 사이 최적의 화학반응으로 3차원 페로브스카이트 표면에 2차원 형태의 입체 구조가 자발적으로 접합되도록 유도 하였다.

 

□ 실제 이렇게 만들어진 이종접합 구조에서는 계단식 에너지 밴드 정렬로 인해 전하수송이 원활해지면서 광전하 추출효율이 높아져 23.91%의 광전효율변환 특성을 보였다.

○ 기존 단일 구조에서의 광전변환효율은 20.41% 수준이다.

 

과학기술정통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중견연구사업 등의 지원으로 수행된 이번 연구의 성과는 에너지 신소재 분야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에너지 머티리얼즈(Advanced Energy Materials)’에 9월 20일 게재(온라인)되었다. 학술적 진보성을 인정받아 해당 저널 issue 42 (2021) 커버 사진으로 채택되었다.

·

콘텐츠 관리

  • 담당부서
    홍보기획팀
  • 담당자
    고홍숙
  • 전화번호
    042-869-6119
  • 담당부서
    홍보기획팀
  • 담당자
    이은지
  • 전화번호
    042-869-6852
콘텐츠 만족도평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자 회원이 한국연구재단 콘텐츠 내용을 평가하고 올바른 최신의 정보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소중한 의견과 평가 결과는 앞으로 홈페이지 운영에 적극 반영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5점 4점 3점 2점 1점

한국연구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