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2절 연구 내용
제3절 연구 방법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개념적 정의
제2절 미디어 리터러시와 시민교육
제3절 교원 및 예비교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역량 연구
제3장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실천 교원자 역량 및 지원 방향
제1절 개요
제2절 미디어 리터러시 교원에게 요구되는 역량
제3절 미디어 리터러시 교원에게 역량 중요도와 준비도
제4절 학습자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교원 역량
제5절 미디어 리터러시 교원 역량 지원 위한 교육방향
제4장 교원 및 예비교원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및 연수 사례
제1절 개요
제2절 미국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교사 연수
제3절 프랑스 사례
제5장 교원 및 예비교원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연수 표준안
제1절 연수 요소 및 내용
제2절 연수 진행 방식
제3절 연수 표준안
제4절 교원 및 예비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표준안 활용 방안
제6장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