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

반복되는 영역 건너뛰기 본문 바로가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홍보) 한국연구재단,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와 손잡고 전국 대학도서관에 KCI 논문 연계
작성자 고홍숙
등록일 2020.05.22
조회수 1,524

한국연구재단,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와 손잡고 전국 대학도서관에 KCI 논문 연계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 이하 연구재단)과 327개 회원도서관으로 구성된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회장 박종찬, 이하 도서관연합회)가 522() 학술정보 공유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서면으로 체결했다.

 

□ 업무협약에 따라 연구재단은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논문 데이터를 전국 327개 대학도서관에 연계하고, 도서관연합회는 각 도서관의 KCI 논문 활용을 적극 독려하며 각 대학이 보유한 학술정보를 연구재단과 공유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한다.

 

*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Korea Citation Index) : 연구재단의 학술지 평가를 통해 엄선된 국내 학술지 2,517종의 논문(원문)을 수집해 구축한 국내 최대의 인용색인 기반 학술정보 데이터베이스(DB)로, 약 167만 편의 논문과 3,885만 건의 참고문헌 데이터 보유

 

◦ 특히 KCI 논문을 각 대학도서관 통합검색에 연계해 연구자가 KCI 사이트에 별도 접속하지 않아도 대학도서관 홈페이지에서 KCI 논문을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게 한다.

 

◦ 아울러 전체 KCI 등재(후보)학술지 2,517종 중 KCI를 통해 논문 원문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학술지 1,052(42%)에 게재된 논문 약 67만 편은 원문까지 무료로 열람하고 내려 받을 수 있다.

 

□ 연구재단은 최근 적극적인 원문 공개 유도 정책을 펼치고 있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KCI 논문 원문의 범위가 크게 확대되고, 이에 따라 데이터 연계 효과도 극대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 올해부터는 학술지 논문의 원문 공개 의향만 표명해도 학술지평가에서 혜택을 주는 등 학회가 자발적으로 원문 공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하고 있다.

 

노정혜 연구재단 이사장은 “지난해는 국공립대학도서관협의회와 MOU를 체결한 결과, 9개 대학에서 약 5억 원의 학술지 구독료 예산을 절감할 수 있었다”며, “올해는 협력대상 도서관이 6배 이상 증가되었으니 예산 절감 뿐 아니라 더 많은 학생과 연구자에게 질 높은 학술논문이 무료로 제공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종찬 도서관연합회 회장은 “KCI는 연구자들의 학술정보 접근의 불평등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연구정보 통합구축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다며, “연구자들에게 널리 홍보해 적극 이용하게 함으로써 대학교육의 질적 향상과 국가의 연구경쟁력 극대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콘텐츠 관리

  • 담당부서
    홍보기획팀
  • 담당자
    고홍숙
  • 전화번호
    042-869-6119
  • 담당부서
    홍보기획팀
  • 담당자
    정인선
  • 전화번호
    042-869-6852
콘텐츠 만족도평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자 회원이 한국연구재단 콘텐츠 내용을 평가하고 올바른 최신의 정보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소중한 의견과 평가 결과는 앞으로 홈페이지 운영에 적극 반영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5점 4점 3점 2점 1점

한국연구재단